본문 바로가기

이냥,저냥,그냥

[ HARDWARE ] SSD ??? 이게 뭐??

SSD ???
 SSD (Solid State Drive) 는 일반 하드디스크와는 다른 구동 방식을 지니고 있다. 일반적인 하드디스크는
플래터라 부르는 저장매체를 모토로 이용해 빠르게 돌려가며 데이터를 저장하는 반면, SSD 는 플래터 대신에 그 역활을 하는 낸드 플래시 메모리에 데이터를 저장하기 때문이다. 이 플래시 메모리를 하드디스크처럼 사용하기 때문에 데이터를 빠르게 읽고 쓰는 것이 가능 하다. 또한 하드디스크와는 달리 진동과 소음이 없는것이 특징이다.



  △ SSD

□ 메모리 타입(Type)
   - MLC(Multi Level Cell) : Cell 하나에 여러개의 비트를 저장하는 방식
   - SLC(Single Level Cell) : Cell 하나당 하나의 비트만 저장하는 방식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△ SLC와 MLC Cell 당 비교

속도만 따지지면 SLC 타입이 MLC 타입보다는 약 2배정도 빠르다고 하네요(제조사 마다 또 다를수 있습니다)..
그래서 SLC 가 가격도 더 비싸구요.
그 대신 MLC 는 그만큼 더 용량은 크다고 합니다 같은 가격에 두가지를 비교한다면 MLC 타입의 용량이 훨씬 더 크게 되는 것입니다. 
 음... 그러니까 일반적으로 개인이 사용한다고 한다면 MLC 타입을 선택하는게 조금 더 낳을것 같네요..
개인적인 생각으로는...



□ SSD 와 HDD 단순 비교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△ SSD 와 HDD 단순 비교(왼쪽 3 가지가 SSD, 오른쪽 2개가 일반 HDD)

일반 하드 디스크와 비교하면 약 2배정도 차이가 난다고 하네요.. 아직 써보지는 않았지만 2배나 속도 차이가 난다고 하면 실제로 채감하는 것도 클것이라고 생각되네요



SSD 참 탐나는 물건이네요.. 하나 지르고 싶지만 아직은 자세히 알지도 못하고 자금도 쫌 그렇고..ㅎㅎㅎㅎ
요즘 모니터와 더불어 정말 눈에 자꾸 뛰네요..
 SSD 를 제조하는 회사가 몇군대 있긴 한데 거의 인텔 제품이 잘팔리고 괜찮다고들 하네요. .아마 CPU가 AMD를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기는 하지만 그래도 아직은 인텔이 더 많은것 같은데.. 이렇다 보니 호환문제라든지 해서 같은 인텔제품이 잘 나가는거 가닌가 싶네요...
 위에 자료들은 다른 분들이 테스트 한 자료를 짜집기로 올린건데 기회가 된다면 직접 하번 비교해보고 싶네요..
그다음은 지르는 것이고..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